고은사진미술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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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은사진미술관 기획초대전
이상일 사진展
이상일
2009년 8월 14일 – 2009년 10월 31일


ⓒ sangil Yi



여름의 녹음이 짙어지는 8월, 푸른 바다 도시 부산에 위치한 고은사진미술관(이사장 김형수, 관장 이재구/경성대학교 사진학과 교수)은 2009년 8월14일부터 10월31일까지 사진가 이상일 전을 선 보입니다.

1956년 경남 산청에서 태어난 이상일은 1992년 경북산업대학교 사진영상학과에서 사진 학을 공부하고 1995년 중앙대학교대학원 사진학과에서 순수사진을 전공하였습니다. 2000년 광주비엔날레 재단에서 수여하는 ‘광주비엔날레 최우수 기획전상’을 수상하면서 주목 받기 시작하였고, 2009년 동강국제사진 제 국내부문 에서 동강사진상을 수상하면서 그의 독창적 사진적 시각을 서서히 넓혀가고 있습니다.

이상일은 사진을 통해 그 스스로 사진행위가 ‘타자를 통해 나를 드러내는 것’이라고 밝히고 있는 것과 같이 자신과 타자의 각기 다른 삶의 경험 속에서 드러나 밝혀지는 ‘인간관계-타인과 사진가 자신과의 관계’와 ’삶의 지속성- 다양한 삶들은 지속되어진다’는 명제를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그의 사진은 <으므니>, <망월동> 에서 보여지는 것과 같이 격정적인 감정이 쏟아졌음에 틀림없는 개인적인 경험들을 오히려 덤덤하고 관조적으로 바라만보면서 마치 다른 사람들의 경험을 기록하는듯한 착각을 불러일으키게 만듭니다. 하지만 곧 그의 감정들은 없었던 게 아니라 숨겨놓은 것이고 쌓이고 쌓인 감정들은 그 후 계속 된 시리즈인 <망월동> 과 <오온(五蘊)> 시리즈에서 흔들리지 않고 일정한 수준으로 작품 안에서 드러나고 있습니다.

본 전시에서는 사진가 이상일의 ‘나를 찾는’ 사진행위에 있어서 작가 개인적으로 ‘충격적 감정의 경험’의 시기에 제작된 <으므니> 시리즈와 <으므니>로부터 계속된 ‘삶의 이유’를 찾는 여정을 최근작인 <오온(五蘊)> >시리즈를 통해 선 보입니다. 대형작품 모두 흑백 은염프린트(gelatin silver- print)로 제작되어 최근 불고 있는 대형디지털 프린트 속에서 한 여름의 시원한 바람처럼 신선하게 선보일 이번 전시는 10월31일까지 계속됩니다.
RESET

이상일이 범어사에 눌러 살며 새벽마다 찍은 사진들을 놓고 갔다. 창틀과 책꽂이에 그것들을 한 장 한 장 올려놓자 어느새 사위가 까만 그림자들로 둘러싸였다. 형광등 불빛은 환하였지만 어둡고 모호한 기운이 방 전체를 감싸며 묵직하게 가라앉았다. 전시장 벽면에 걸릴 크기로 확대된 사진들의 모습을 머릿속으로 그려본다. 갑자기 온몸에 소름이 확 돋는다. 몸은 이처럼 대번 그의 사진에 반응한다. 범상치 않은 이상일의 사진은 이미 내 안에 무언가를 심어 놓았다. 하지만 그것이 무엇인지를 알 수가 없다. 아무 것도 의도하지 않았거나 혹은 극도로 함축된 새로운 사진의 안쪽을 문외한으로서는 제대로 들여다 볼 수가 없다.

그가 오래 전에 찍은, 온산공단 해변에서 물수제비를 뜨는 아이의 사진은 목구멍에 걸린 가시처럼 늘 마음에 아프게 꽂혀있다. 그가 궁극적으로 담아내려 한 것은 그 온산면 당월리의 빗물에 갇힌 촌집 마당이거나, 먼 길을 떠나며 점차 숨결을 거두시는 ‘으므니’거나, 망월동의 영정 속에서 면사포를 쓰고 웃는 새 신부와 같은 대상들 자체였을까? 평생 꽃이라고는 찍어본 적이 없을 것 같은 이상일의 사진이란, 하나의 사무침을 거쳐 또 다른 사무침에 다다른 흔적들이 아니었을까.
하지만 이제 이상일은 집을 나서 멀찌감치 가던 걸음을 단숨에 되짚어 와서는 문을 열고 자신의 내면으로 들어서버린 듯하다. ‘오온(五蘊)’이란 난해한 열쇠를 우리에게 남긴 채. 요컨대 그는 과거와 전혀 다른 사진을 하필 만물이 새로 깨어난다는 시각에 맞춰 찍음으로써 단호하게 새로운 출발을 선언하고 있는 것이다.

컴퓨터의 리셋은 놀라운 장치이다. 종일 지루하게 몰두하던 작업에서 문득 벗어나고 싶을 때 리셋 버튼을 눌러본다. 화면을 겹겹이 덮고 있던 생각과 관계들이 순식간에 까만 망각 속으로 사라지고 팡파르와 함께 ‘새로운 시작’이란 글이 떠오른다. 가끔은 그렇게 삶을 완전히 새로 시작해보고 싶을 때가 있다. 하지만 시간이 흐른 후 우리 발걸음의 궤적을 돌아보면 그것은 결국 중심을 공유하는 크고 작은 동심원들로 남아있으리라. 공장 굴뚝 옆 황량한 어촌마을과 잔설이 녹는 망월동을 지나 이제 이상일은 새벽 범어사 길을 가고 있다. 그의 동심원들 한가운데에서 형형하게 이 세상을 바라보고 있는 것은 과연 무엇일까.
권 융 (경성대학교 교수, 국제무역통상학)
전시작품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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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ngill Lee, 120x120cm
ⓒSangill Lee, 120x120cm
ⓒSangill Lee, 120x120cm
ⓒSangill Lee, 120x120cm
ⓒSangill Lee, 120x120c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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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ngill Lee, 100x200cm
ⓒSangill Lee, 100x200cm
ⓒSangill Lee, 100x200cm
ⓒSangill Lee, 100x200cm
ⓒSangill Lee, 100x200cm
ⓒSangill Lee, 100x200cm
ⓒSangill Lee, 51x70cm
ⓒSangill Lee, 51x70cm
ⓒSangill Lee, 51x70cm
ⓒSangill Lee, 51x70cm
작가소개

이상일 SanGil Yi
1956 경남 산청 출생
1992 경북산업대학교 사진영상학과 졸업
1995 중앙대학교대학원 사진학과 순수사진 전공 졸업
2007 부산대학교대학원 예술문화 영상학과 예술학박사 수료
현재 사진가, 경성대학교 대학원 사진학과 외래교수

개인전
1987 인간탐구, 현대미술관, 대구
1990 어머니, 대백갤러리, 대구
1990 어머니, 남봉미술관, 광주
1992 온산공단, 동아미술관, 대구
1993 망월동, 동아미술관, 대구
1993 망월동, 금호문화재단, 광주
1993 어머니 그 이름, 서진갤러리, 대구
1994 빛으로 받은 유산, 샘터화랑, 서울
1995 으므니, 동아미술관, 대구
1995 으므니, 눈갤러리, 서울
1998 인간과 환경, 대전시민회관, 대전
2000 이상일의 망월동, 전북예술회관, 전주
2002 Mementomori, 하우아트갤러리, 서울
2003 기억의 거울-전쟁시리즈, 영광갤러리, 부산
2004 기억의 거울-고향시리즈, 영광갤러리, 부산
2005 기억의 거울-어머니시리즈, 북구문화회관, 울산
2009 클래식으로의 초대-망월동, M 갤러리, 서울

주요 단체전
1993 자아와 전체의 접점에서, 워커힐미술관, 서울
1993 젊은 사진가 모임-미래색, 대백프라자갤러리, 대구
1994 한국 현대사진의 흐름, 예술의전당, 서울
1994 사진과 이미지, 선재미술관, 서울
1995 한국 사진의 지평, 현대아트갤러리, 서울
1996 Asian View, 동경도사진미술관, 동경
1997 서울 사진대전, 시립미술관, 서울
1998 서울 사진대전, 시립미술관, 서울
1998 한국 사진의 역사, 예술의 전당, 서울
2000 하우아트갤러리 컬렉션, 하우아트갤러리, 서울
2000 광주비엔날레-人+間, 남봉미술관, 광주
2000 Contemporary Korean photographers-A New Generation, Huston Texas
2002 몸에 관한 사색, 문화예술회관, 대구
2002 도감전-신화도감, Space 사진, 서울
2002 비등점, 동덕여대, 서울
2002 공 2002 유, 관훈갤러리, 서울
2002 광주비엔날레-Project 3, 광주비엔날레상무관, 광주
2003 도감전-전쟁도감, Space사진, 서울
2003 어머니, 문화일보 갤러리, 서울
2003 휴전50년 기획사진-분단과 전쟁, 경기문화재단, 수원
2004 document, 시립미술관, 서울
2004 한국 documentary 33인, 동강특별전시관, 영월
2006 대구사진비엔날레, 문화예술회관, 대구
2007 한국현대사진10인, 한미사진미술관, 서울
2008 대구사진비엔날레-숲, 경북대미술관, 대구

작품소장
1993 어머니의 땅, 워커힐 미술관, 서울
1994 온산공단, 예술의 전당, 서울
1996 인간과 환경, 동경도사진미술관, 동경
2002 망월동, 광주비엔날레재단, 광주
2007 Mementomory, 한미사진미술관, 서울

수상 및 강의
1994 올해의 작가상, 사진예술
2000 광주비엔날레 최우수 기획전상, 광주비엔날레재단
2009 동강사진상, 동강국제사진제
1997-2000, 대구예술대학교 사진영상학과 겸임교수
2000-2003, 백제예술대학 사진과 전임교수
2003-2007, 경일대학교 사진영상학과 교수

출판
1994 「빛으로 받은 유산」, 도두출판사
1994 「밝은 방」제5집, 열화당출판사
1995 「으므니」, 생각의 바다출판사
2000 「이상일의 망월동」, 광주비엔날레재단
2002 「메멘토모리」, 삼경출판사
2002 「신경균의 삶과 그릇」, 도서출판 디자인팩토리
2003 「도감전」, 도서출판 푸른 세상
2008 「예술 밥 먹는 사람들」, 도서출판 눈빛
전시장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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