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은사진미술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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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은사진미술관 해외교류전
Sehen Zen 시선視禪
Claudia Fährenkemper
2014년 5월 10일 – 7월 30일


ⓒ Claudia Fährenkemper, Armor_B 01-13-3



고은사진미술관은 프랑스의 베르나르 포콩Bernard Faucon에 이은 두 번째 해외교류전으로 세계사진에서 큰 영향력을 끼치고 있는 독일의 현대사진을 소개한다. 아우구스트 잔더August Sander에서 빛을 발했던 독일사진의 전통은 1960년대 이후 두 축으로 나누어졌다. 하나는 뒤셀도르프 쿤스트 아카데미Art Academy of Düsseldorf를 주축으로 한 독일 유형학 사진Typological Photography의 전통으로, 베허부부Bernd and Hilla Becher와 그 제자들인 토마스 스트루스Thomas Struth, 토마스 루프Thomas Ruff, 안드레아 구르스키Andrea Gursky 등이 그 대표적인 사진가이다.

독일에서 유형학 사진은 하나의 전통으로서, 1920년대 아우구스트 잔더에서 1930년대 알베르트 랭거-파츠Albert Renger-Patzsch의 신객관주의New Objectivity를 거쳐, 1960년대 베허부부에 의해 양식화되었다. 동시대 사회와 문화를 반영하는 대상을 가치중립적이고 중성적 태도로 접근하는 유형학 사진은 당대의 풍경을 최대한 객관적으로 담아냄으로써, 사건 중심이 아닌 대상 중심의 기록이라는 역사적 의미를 갖는다. 즉, 후기 산업사회의 단면을 유형성을 통해 보여주면서 현대성을 획득하고, 그것을 인식하는 사진 매체만의 기계적 특성을 제시하고자 한 것이다. 따라서 유형학 사진에서 이러한 역사적 맥락을 삭제한다면 그것은 그 어떤 의미도 갖지 못한다. 2000년대에 한국에서 유행처럼 쏟아져 나왔던 이른바 유형학 스타일의 사진들에 대해 비판적으로 성찰해야만 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유형학 사진에 비해 한국에서 상대적으로 많이 알려지진 않았지만, 독일사진의 또 다른 한 축에는 에센Essen의 오토 슈타이너트Otto Steinert를 중심으로 한 주관주의 사진Subjective Photography의 전통도 있다. 흥미롭게도 주관주의 사진은 내용적인 측면이나 형식적인 측면에서 유형학 사진과 대척되는 지점에 놓여있다. 유형학 사진이 차이보다 유사에 관심을 갖는다면, 주관주의 사진은 차이가 만들어내는 가능성과 힘에 주목한다. 오토 슈타이너트는 바우하우스Bauhaus의 전통을 잇는 라즐로 모홀리-나기Laszlo Moholy-Nagy의 뉴 비전New Vision과 알베르트 랭거-파츠의 신객관주의를 받아들여, 대상의 정확하고 충실한 재현을 통해 사진가의 주관을 드러내는 방식을 취했다.

고은사진미술관과 고은컨템포러리사진미술관에서 소개하는 이번 전시 《Sehen Zen 시선視禪》에서는 이러한 주관주의 사진 계열에 속하는 클라우디아 훼렌켐퍼Claudia Fährenkemper와 요제프 스노블Josef Šnobl의 작업을 보여준다. 이들은 중부 독일에서 활동하는 작가들로서, 두 사람 모두 오토 슈타이너트의 영향권에 있는 아르노 얀센Arno Jansen의 제자라는 공통점이 있지만, 작업방식이나 작품스타일은 확연한 차이를 보인다는 점에서 매우 흥미롭다. 고은사진미술관에서 전시하는 클라우디아 훼렌켐퍼는 쾰른 응용과학대학교University of Applied Sciences Cologne에서 아르노 얀센 교수에게 사진을 배웠고, 뒤셀도르프 쿤스트 아카데미에서 베른트 베허Bernd Becher와 낸 후버Nan Hoover로부터도 가르침을 받았다. 그녀는 이러한 자신의 사진이력에 걸맞게 매우 스트레이트하면서도 섬세한 작업과 대상을 냉철하고 중성적인 형식으로 드러내는 작업을 동시에 해오고 있다. 이번 전시에서 소개될 작업은 가장 최근작인 박물관의 갑옷을 다양한 측면에서 포착한 〈아르모르Armor〉 시리즈와 SEM(Scanning Electron Microscope)을 이용한 고도로 정밀한 작업인 〈이마고Imago〉 시리즈이다. 두 시리즈 모두 흑백사진으로, 강렬한 톤과 독특한 계조를 통해 사진의 물성을 생생하고 아름답게 드러낸다. 그녀의 사진은 언뜻 보기에는 유형학 사진의 영향이 강하게 느껴지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대상을 표현하는 그녀만의 독특한 주관적 시선을 확인할 수 있다. 우선 갑옷의 느낌에 따라 각기 다른 톤의 배경을 선택하고 그에 걸맞은 흑백의 다양한 계조를 미묘하게 드러낸다는 점에서 그러하고, 우리 눈으로 직접 볼 수 없는 미시적인 이미지를 날카롭게 포착하여 실재와 환영의 경계를 보여준다는 점에서 또한 그러하다.

클라우디아 훼렌켐퍼가 대상을 바라보는 자신의 시선을 정직하게 그리고 예리하게 사진에 담아냈다면, 고은컨템포러리사진미술관에서 전시하는 요제프 스노블은 사진을 통한 내적 관찰과 자기 성찰의 과정을 진지하게 보여준다. 요제프 스노블 역시 쾰른에서 아르노 얀센 교수에게 사진을 배웠다. 그는 회화와 사진을 접목시키거나 다양한 후가공 방식을 통해 이른바 만드는 사진 작업을 해오고 있는데, 대상에 대한 자유롭고 풍요로운 해석이라는 주관주의 사진의 특징을 누구보다 잘 표현하는 작가이기도 하다. 이번 전시에서는 체코에서 태어나 독일로 이주하면서 느낀 경계인으로서의 예민하고 섬세한 감수성이 드러나는 〈쯔뷔셴 짜이트Zwischenzeit〉 시리즈와 쾰른Cologne, 바젤Basel, 베니스Venice의 카니발 풍경을 각기 다른 색채와 분위기로 담아낸 〈카니발Karnevals〉 시리즈 그리고 자신의 작업을 날짜별로 구성하여 하나의 달력으로 만든 〈카렌다리움Kalendarium〉 시리즈가 소개된다. 요제프 스노블에게 사진은 주변의 일상에 대한 관심을 토대로 자기 자신의 정체성을 확인하고, 완성해가는 과정으로서의 의미를 갖는다.

그래서 전시 제목인 《Sehen Zen 시선視禪》은 다층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다. 다시 말해 이 전시는 우리가 독일 현대사진의 한 축을 바라본다는 의미는 물론, 사진이라는 매체를 향한 두 작가의 시선이라는 의미, 이 두 사람이 대상을 직시하는 동시에 그 너머를 바라본다는 의미 그리고 그 시선을 넘어서서 자신을 성찰하는 데에까지 이르는 과정을 우리가 전시를 통해 확인한다는 의미 모두를 포함한다. 우리는 이들의 사진에서 각기 다른 내용과 형식으로 공존하는 차가운 이성과 따뜻한 감성을 만날 수 있다.

주관주의 사진은 다양한 사진형식을 통해 사진적 표현의 가능성을 넓혔다는 점에서 주목할 필요가 있을 뿐 아니라, 대상에 대한 이해와 다양한 접근방법에 대한 하나의 예시가 될 수 있다. 구르스키는 베허부부의 제자로 잘 알려져 있지만, 그 이전에 이미 오토 슈타이너트의 가르침을 받은 바 있다. 클라우디아 훼렌켐퍼와 마찬가지로 구르스키가 유형학적 오브제를 취하면서도 자신만의 독특한 시각을 가지게 된 것은 분명 오토 슈타이너트의 사물에 대한 자유로운 자각과 주관적인 해석에 영향을 받았기 때문일 것이다. 언제부터인가 한국에서는 블록버스터 사진전 즉 대형 상업 전시가 연이어 개최되면서 관객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상황을 단순히 사진전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고 있다거나, 사진의 위상이 높아지고 있다고 해석해서는 곤란하다. 국·공립미술관에 아직 사진분과가 마련되지 않았을 뿐 아니라 전문가도 부족한 실정이며, 처음으로 사진전문기획자가 국립미술관에 기용된 것이 불과 얼마 전이라는 사실이야말로 바로 한국사진의 현실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고은사진미술관은 사립미술관으로서 그리고 사진전문미술관으로서의 역할과 책임에 대한 고민이 여전히 많고 그래서 어깨가 무겁다. 한국사진의 역량을 키우기 위해서는 사진을 역사적 맥락을 통해 수용하고, 이를 토대로 세계사진의 흐름을 보다 폭넓게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것이 필요하다. 그러나 그보다 더 우선되어야 하는 것은 한국사진의 현실과 한계를 정확히 인식하고, 솔직하게 인정할 수 있는 태도일 것이다. 고은사진미술관이 해외교류를 통해 얻고자 하는 바도 바로 여기에 있다.

이미정(고은사진미술관 큐레이터)
전시작품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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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laudia Fährenkemper
ⓒClaudia Fährenkemper
Armor_W 07-11-2
작품사이즈(Size) : 100×120cm
프린트 기법(Print) : Pigment Print
촬영년도(year) : 2011
에디션(Edition No) : 3+1 artist print
ⓒClaudia Fährenkemper
ⓒClaudia Fährenkemper
Armor_W 04-11-1
작품사이즈(Size) : 100×120cm
프린트 기법(Print) : Pigment Print
촬영년도(year) : 2011
에디션(Edition No) : 3+1 artist print
ⓒClaudia Fährenkemper
ⓒClaudia Fährenkemper
Armor_W 03-11-2
작품사이즈(Size) : 100×120cm
프린트 기법(Print) : Pigment Print
촬영년도(year) : 2011
에디션(Edition No) : 3+1 artist print
ⓒClaudia Fährenkemper
ⓒClaudia Fährenkemper
Armor_W 08-11-2
작품사이즈(Size) : 100×120cm
프린트 기법(Print) : Pigment Print
촬영년도(year) : 2011
에디션(Edition No) : 3+1 artist print
ⓒClaudia Fährenkemper
ⓒClaudia Fährenkemper
Imago_Head of a Fly 50x, 11-02-8,
작품사이즈(Size) : 48×58cm
프린트 기법(Print) : Gelatin Silver Print
촬영년도(year) : 2002
에디션(Edition No) : 8 + 3 artist prints
ⓒClaudia Fährenkemper
ⓒClaudia Fährenkemper
Imago_Head of a Beetle 30x, 64-98-8
작품사이즈(Size) : 48×58cm
프린트 기법(Print) : Gelatin Silver Print
촬영년도(year) : 1998
에디션(Edition No) : 8 + 3 artist prints
ⓒClaudia Fährenkemper
ⓒClaudia Fährenkemper
Imago_Head of an Ant 60x, 29-05-8
작품사이즈(Size) : 48×58cm
프린트 기법(Print) : Gelatin Silver Print
촬영년도(year) : 2005
에디션(Edition No) : 8 + 3 artist print
ⓒClaudia Fährenkemper
ⓒClaudia Fährenkemper
Imago_Head of a Bug 40x, 66-03-5
작품사이즈(Size) : 48×58cm
프린트 기법(Print) : Gelatin Silver Print
촬영년도(year) : 2003
에디션(Edition No) : 8 + 3 artist prints
작가소개

클라우디아 훼렌켐퍼
1959 독일 카스트로프 라우셀 출생

학력
1989-1995   뒤셀도르프 쿤스트 아카데미, 베허부부, 낸 후버에게 수학, 독일
1987-1989   쾰른 응용과학대학교 사진전공, 아르노 얀센에게 수학, 독일
1986   뒤셀도르프 대학교 예술 · 지리학 학사, 독일

개인전
2013   매크로-마이크로, 카미유 클로델 센터, 끌레르몽 페랑, 프랑스
2010   극단적 차원, 크라이스 갤러리, 뉘른베르크, 독일
2009   극단적 차원의 사진 - 광산기계, 곤충, 잘츠기터 미술협회, 독일
2008   이마고 - 곤충사진, 뮨스터 시립미술관, 아트갤러리 지겐, 미술협회 우나, 독일
2007   클라우디아 훼렌켐퍼 - 초상사진의 마이크로코즘, 본 미술관, 독일
    아비투스 - 플랑크톤, 브뤼셀 플라밍고 갤러리, 브뤼셀, 벨기에
2005   이마고 - 엠브리오, 파브릭 포토포럼, 알토나어 박물관, 함부르크, 독일
이마고, 이마고 갤러리, 오르후스, 덴마크
삶의 형태, 에른스트 헤켈 하우스, 예나, 독일
2004   아비투스, 알프레드-에어하르트-재단, 쾰른, 독일
이마고, 폴러 갤러리, 프랑크푸르트, 독일
1993   광산기계, 크라이스 뮤지엄, 파이네, 독일

단체전
2014   주안점- 베허 클래스의 또 다른 얼굴, 라우스베르크 갤러리, 뒤셀도르프, 독일
계시와 매혹 - 구입과 기부, 본 미술관, 독일
빛의 그램, 산업문화 박물관, 뉘른베르크, 독일
2013   발라라트 국제포토 비엔날레(코어프로그램 아티스트), 발라라트, 오스트레일리아
2011   여름 게스트, 탐멘 갤러리, 베를린, 독일
건축예술의 경쟁: 식품, 농업 그리고 소비자 보호 연방부에서 지속적인 발표, 베를린, 독일
2010   빛나는 서구, 본 미술관, 독일
레드 불리. 스티븐 쇼어 그리고 새로운 뒤셀도르프 사진, NRW-포럼, 뒤셀도르프, 독일
마이크로 포토그래피 - 가시적 세계 너머의 아름다움, 베를린 국립 미술관 도서관,
사진미술관과 알프레드 에어하르트 재단, 베를린, 독일
2009   칼 블로스펠트와 관련된 입장들, 사진 컬렉션/SK 재단, 쾰른, 독일
깊이로부터의 야생화, 와이들링 아트뮤지엄, 로스 올리보스, 미국
자연적 반응, 펄민우즈 컨템포러리 아트, 케터링, 영국
정물 - 페인팅 그리고 포토그래피, 탐멘 갤러리, 베를린, 독일
2007   참된 표시 - 사진과 과학, 드레스덴 미술관과 드레스덴 대학교, 독일
2006   노 리미트 어워드(후보), 아를국제사진축제, 프랑스
2004   얼굴, 흔적, 장소, 캐나다 국립 미술관, 오타와, 캐나다
클라우디아 훼렌켐퍼, 딜런 바이톤, 블루스카이 갤러리, 포틀랜드, 오리곤, 미국
2003   사적私的 컬렉션에 대한 통찰 - 컨템포러리 사진, 폴크방 미술관, 에센, 독일
1999   나투라 포토그라피카, 엘리제뮤지엄, 로잔, 스위스
1995   생활에 가까운, 제 3회 국제 사진 트리엔날레, 에슬링겐, 독일

출판
2009   『광산기계』, 잘츠기터 아트페어, 독일
2008   『이마고 - 곤충사진』, 케틀러 인쇄출판사, 독일
2007   『개똥벌레, 방산충, 현삼과, 기발한 초상사진』, 본 미술관, 독일
    『플랑크톤』, 케틀러 인쇄출판사, 독일
2004   『마이크로 사진』, 핫체 칸츠 출판사, 독일
1993   『갈탄광산 운송장비』, 크라이스 뮤지엄, 독일

소장
독일연방공화국(건축, 지역계획 연방정부기관), 베를린, 독일
크라이스 뮤지엄, 파이네, 독일
히포-페어라인스 은행, 뮌헨, 독일
한스 한젠, 함부르크, 독일
예술문화사 미술관, 도르트문트, 독일
슈프렝겔 뮤지엄, 하노버, 독일
본 미술관, 독일
라인란트 산업박물관, 오버하우젠, 독일
엘리제 미술관, 로잔, 스위스
캐나다 국립미술관, 오타와, 캐나다
포틀랜드 아트 뮤지움, 오리건, 미국
마틴 마르걸리스, 마이애미, 미국
와이들링 아트 뮤지엄, 로스 올리보스, 미국
산타 바바라 아트 뮤지엄, 캘리포니아, 미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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